본문 바로가기
건강

탈모 예방 및 좋은 음식 알아보자

by 나동스토리 2023. 1. 10.
반응형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을 의학 용어로는 탈모라고 합니다. 보통 중년 남성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게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탈모 치료를 받은 환자 가운데 20~30대 심지어 청소년층 비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젊은 층 사이에서 탈모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걸까? 전문가들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학업 및 스트레스에다 수면 부족, 음주, 흡연,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탈모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물론 유전적인 요인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부모님 모두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면 자녀에게는 80% 정도의 확률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족 중에 탈모 환자가 있다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두피 청결에 신경 써야 합니다. 첫 번째 머리를 감을 때 아침보다는 저녁에 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낮 동안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샴푸 후에는 반드시 완전히 말려야 합니다. 젖은 상태로 잠들면 세균 번식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가급적 모자 착용은 삼가는 편이 좋습니다. 통풍이 잘되지 않으면 두피 환경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검은콩, 검은깨, 흑미 등 블랙푸드를 섭취하면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검은콩, 검은깨, 흑미 등 검은색을 띠는 식품을 일컬어 블랙푸드라고 부릅니다. 블랙푸드는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깨, 흑미, 검은콩 등 검은색을 띠는 식재료 모두 항산화 작용을 비롯해 항암효과, 탈모예방, 노화 방지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검은콩은 일반 콩에 비해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B1, B2, E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모발 성장 및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모발 성장에 필요한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머리숱이 적은 사람일수록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 안토시아닌 색소가 많아 시력 회복 및 눈 피로 개선에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블랙푸드는 여러 가지 좋은 효능들이 있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적당량만 먹는 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풍성한 머리카락은 누구에게나 선망의 대상입니다. 특히 남성들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최근 들어 20대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심한 탈모 증상을 호소하는 젊은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먼저 우리 몸 내부에서부터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두피 건강부터 챙겨야 합니다. 샴푸나 에센스 제품에만 신경 쓸 것이 아니라 평소 먹는 음식이나 수면 패턴까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적절한 운동과 마사지 역시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